[Algorithm] 숫자 문자열과 영단어 프로그래머스
숫자 문자열과 영단어
문제 설명
네오와 프로도가 숫자놀이를 하고 있습니다. 네오가 프로도에게 숫자를 건넬 때 일부 자릿수를 영단어로 바꾼 카드를 건네주면 프로도는 원래 숫자를 찾는 게임입니다.
다음은 숫자의 일부 자릿수를 영단어로 바꾸는 예시입니다.
- 1478 → "one4seveneight"
- 234567 → "23four5six7"
- 10203 → "1zerotwozero3"
이렇게 숫자의 일부 자릿수가 영단어로 바뀌어졌거나, 혹은 바뀌지 않고 그대로인 문자열 s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. s가 의미하는 원래 숫자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참고로 각 숫자에 대응되는 영단어는 다음 표와 같습니다.
숫자 영단어
0 | zero |
1 | one |
2 | two |
3 | three |
4 | four |
5 | five |
6 | six |
7 | seven |
8 | eight |
9 | nine |
제한사항
- 1 ≤ s의 길이 ≤ 50
- s가 "zero" 또는 "0"으로 시작하는 경우는 주어지지 않습니다.
- return 값이 1 이상 2,000,000,000 이하의 정수가 되는 올바른 입력만 s로 주어집니다.
입출력 예
s result
"one4seveneight" | 1478 |
"23four5six7" | 234567 |
"2three45sixseven" | 234567 |
"123" | 123 |
입출력 예 설명
입출력 예 #1
- 문제 예시와 같습니다.
입출력 예 #2
- 문제 예시와 같습니다.
입출력 예 #3
- "three"는 3, "six"는 6, "seven"은 7에 대응되기 때문에 정답은 입출력 예 #2와 같은 234567이 됩니다.
- 입출력 예 #2와 #3과 같이 같은 정답을 가리키는 문자열이 여러 가지가 나올 수 있습니다.
입출력 예 #4
- s에는 영단어로 바뀐 부분이 없습니다.
제한시간 안내
- 정확성 테스트 : 10초
첫 번째 풀이
- 숫자 단어와 숫자를 객체 안에 넣어놓기
- Object.keys로 단어들을 배열 안에 넣고, forEach로 단어를 돌면서 문자에 단어가 포함되어 있으면 객체에서 가져와 바꿔주기
- 숫자형으로 변환해 리턴
const solution = (s) => {
const wordsMap = {
zero: 0,
one: 1,
two: 2,
three: 3,
four: 4,
five: 5,
six: 6,
seven: 7,
eight: 8,
nine: 9,
};
let words = Object.keys(wordsMap);
words.forEach((e, i) => {
while (s.includes(e)) {
s = s.replace(e, wordsMap[e]);
}
});
return +s;
};
두 번째 풀이 : replaceAll() 메서드 사용
const solution = (s) => {
const numbers = [
"zero",
"one",
"two",
"three",
"four",
"five",
"six",
"seven",
"eight",
"nine",
];
for (let i = 0; i < numbers.length; i++) {
s = s.replaceAll(numbers[i], i);
}
return +s;
};
replaceAll() 메서드란?
String.prototype.replaceAll()
replaceAll() 메서드는 pattern의 모든 일치 항목이 replacement로 대체된 새 문자열을 반환합니다. pattern은 문자열 또는 [RegExp](<https://developer.mozilla.org/ko/docs/Web/JavaScript/Reference/Global_Objects/RegExp>)일 수 있으며 replacement는 각 일치 항목에 대해 호출되는 문자열 또는 함수일 수 있습니다. 원래 문자열은 변경되지 않습니다.
구문
replaceAll(pattern, replacement) Copy to Clipboard
매개변수
pattern문자열이거나 [Symbol.replace (en-US)](https://developer.mozilla.org/en-US/docs/Web/JavaScript/Reference/Global_Objects/Symbol/replace) 메서드가 있는 객체일 수 있습니다. 일반적인 예로 정규식이 있습니다. Symbol.replace 메서드가 없는 모든 값은 문자열로 강제 변환됩니다. pattern이 정규식이면 전역(g) 플래그가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. 그렇지 않으면 [TypeError](<https://developer.mozilla.org/ko/docs/Web/JavaScript/Reference/Global_Objects/TypeError>)가 발생합니다.replacement문자열이거나 함수일 수 있습니다. 교체는 [String.prototype.replace()](<https://developer.mozilla.org/ko/docs/Web/JavaScript/Reference/Global_Objects/String/replace>)와 동일한 의미 체계를 갖습니다.
반환 값
패턴의 모든 일치 항목이 교체자로 대체된 새 문자열입니다.
(출처 : MDN 공식문서, https://developer.mozilla.org/ko/docs/Web/JavaScript/Reference/Global_Objects/String/replaceAll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