알고리즘

[Algorithm] 숫자 문자열과 영단어 프로그래머스

harusari 2023. 6. 19. 22:47

숫자 문자열과 영단어

문제 설명

!https://grepp-programmers.s3.ap-northeast-2.amazonaws.com/files/production/d31cb063-4025-4412-8cbc-6ac6909cf93e/img1.png

네오와 프로도가 숫자놀이를 하고 있습니다. 네오가 프로도에게 숫자를 건넬 때 일부 자릿수를 영단어로 바꾼 카드를 건네주면 프로도는 원래 숫자를 찾는 게임입니다.

다음은 숫자의 일부 자릿수를 영단어로 바꾸는 예시입니다.

  • 1478 → "one4seveneight"
  • 234567 → "23four5six7"
  • 10203 → "1zerotwozero3"

이렇게 숫자의 일부 자릿수가 영단어로 바뀌어졌거나, 혹은 바뀌지 않고 그대로인 문자열 s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. s가 의미하는 원래 숫자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
참고로 각 숫자에 대응되는 영단어는 다음 표와 같습니다.

숫자 영단어

0 zero
1 one
2 two
3 three
4 four
5 five
6 six
7 seven
8 eight
9 nine

제한사항

  • 1 ≤ s의 길이 ≤ 50
  • s가 "zero" 또는 "0"으로 시작하는 경우는 주어지지 않습니다.
  • return 값이 1 이상 2,000,000,000 이하의 정수가 되는 올바른 입력만 s로 주어집니다.

입출력 예

s result

"one4seveneight" 1478
"23four5six7" 234567
"2three45sixseven" 234567
"123" 123

입출력 예 설명

입출력 예 #1

  • 문제 예시와 같습니다.

입출력 예 #2

  • 문제 예시와 같습니다.

입출력 예 #3

  • "three"는 3, "six"는 6, "seven"은 7에 대응되기 때문에 정답은 입출력 예 #2와 같은 234567이 됩니다.
  • 입출력 예 #2와 #3과 같이 같은 정답을 가리키는 문자열이 여러 가지가 나올 수 있습니다.

입출력 예 #4

  • s에는 영단어로 바뀐 부분이 없습니다.

제한시간 안내

  • 정확성 테스트 : 10초

첫 번째 풀이

  • 숫자 단어와 숫자를 객체 안에 넣어놓기
  • Object.keys로 단어들을 배열 안에 넣고, forEach로 단어를 돌면서 문자에 단어가 포함되어 있으면 객체에서 가져와 바꿔주기
  • 숫자형으로 변환해 리턴
const solution = (s) => {
  const wordsMap = {
    zero: 0,
    one: 1,
    two: 2,
    three: 3,
    four: 4,
    five: 5,
    six: 6,
    seven: 7,
    eight: 8,
    nine: 9,
  };

  let words = Object.keys(wordsMap);

  words.forEach((e, i) => {
    while (s.includes(e)) {
      s = s.replace(e, wordsMap[e]);
    }
  });

  return +s;
};

두 번째 풀이 : replaceAll() 메서드 사용

const solution = (s) => {
  const numbers = [
    "zero",
    "one",
    "two",
    "three",
    "four",
    "five",
    "six",
    "seven",
    "eight",
    "nine",
  ];

  for (let i = 0; i < numbers.length; i++) {
    s = s.replaceAll(numbers[i], i);
  }

  return +s;
};

replaceAll() 메서드란?

String.prototype.replaceAll()

replaceAll() 메서드는 pattern의 모든 일치 항목이 replacement로 대체된 새 문자열을 반환합니다. pattern은 문자열 또는 [RegExp](<https://developer.mozilla.org/ko/docs/Web/JavaScript/Reference/Global_Objects/RegExp>)일 수 있으며 replacement는 각 일치 항목에 대해 호출되는 문자열 또는 함수일 수 있습니다. 원래 문자열은 변경되지 않습니다.

구문

replaceAll(pattern, replacement) Copy to Clipboard

매개변수

pattern문자열이거나 [Symbol.replace (en-US)](https://developer.mozilla.org/en-US/docs/Web/JavaScript/Reference/Global_Objects/Symbol/replace) 메서드가 있는 객체일 수 있습니다. 일반적인 예로 정규식이 있습니다. Symbol.replace 메서드가 없는 모든 값은 문자열로 강제 변환됩니다. pattern이 정규식이면 전역(g) 플래그가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. 그렇지 않으면 [TypeError](<https://developer.mozilla.org/ko/docs/Web/JavaScript/Reference/Global_Objects/TypeError>)가 발생합니다.replacement문자열이거나 함수일 수 있습니다. 교체는 [String.prototype.replace()](<https://developer.mozilla.org/ko/docs/Web/JavaScript/Reference/Global_Objects/String/replace>)와 동일한 의미 체계를 갖습니다.

반환 값

패턴의 모든 일치 항목이 교체자로 대체된 새 문자열입니다.

(출처 : MDN 공식문서, https://developer.mozilla.org/ko/docs/Web/JavaScript/Reference/Global_Objects/String/replaceAll)